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나는 부모님이 감정적이기보다 이성적이라고 생각한다.
    카테고리 없음 2022. 6. 12. 14:33

    나는 소시오패스인가?
    어렸을 때부터 나는 많은 양보를 하며 자랐습니다. 아직도 기억나는 것이 있는데, 부모님이 가능하면 양보하라고 말씀하셨던 것이 기억납니다. 이것은 양보와 배려이며, 배우는 것이 필수적인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제 성격에는 안 맞는 것 같아요. 부모님은 포기하고 배려하는 마음이었겠지만, 저는 어렸을 때 조용하고 온순한 아이였습니다. 우리는 모든 일에 '가능하면'이라는 단어를 양보하고 고려했습니다.

    어렸을 때는 좋은 말만 들을 정도로 온순했어요. 한 가지 특징이 있다면 자존심이 매우 강해서 부모님 외에 다른 사람들 앞에서는 아무리 속상해도 절대 울지 않는 성격이었다. 평범한 아이들처럼 고집이 센 것 같아요.

    어느 순간 내가 좋은 사람이 되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항상 진심과 친절로 대하면 무시하고 예외가 없었다. 남에게 화내면 안된다는 것을 확실히 배우고 믿었는데, 다른 사람들은 나에게 쉽게 화를 내고 화를 낸다. 사실 가족 친구 선생님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나는 부모님이 감정적이기보다 이성적이라고 생각한다. 아버지는 평소에 괜찮으시지만 계속 말씀하십니다. 어머니는 그런 적이 없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나를 무시하는 데 익숙해진 것 같다. 어렸을 때 엄마가 사소한 일에 화를 내도 큰 일이 아니더라도 내가 하는 말은 다 무시했다. 늘 거듭 사과하고 풀려났다. 엄마가 화를 참지 못하실 것 같은 불안감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자라서 반항적인지는 모르겠지만 엄마가 화를 내면 더 이상 사과를 하지 않는다.

    그리고 어렸을 때 나는 항상 내 일상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뭔가 했다고 말하면 엄마는 필요없다고 하는데 너무 수줍음이 많고 수줍음이 많아서 아직도 그 수줍음이 싫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예라고 말하고 전달합니다. 일상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는 강박도 있었다. 그리고 손에 맞은 적도 꽤 있고 제 잘못이 있어서 어느 정도는 괜찮은데 맞거나 타박상을 입은 적도 꽤 있습니다. 맞고 나서 자존심이나 멍이 보이지 않도록 숨기려 했지만 씁쓸했다. 몸이 아파서 감정 연기를 한 것 같아요.

    어렸을 때 불안이 있어서 어렸을 때부터 강박관념이 있었어요. 나는 계속 세었고 청결에 집착했습니다. 제가 이상한 짓을 하는 건 아니지만, 당시에 안 하면 절대 불가능할 것 같아서 고칠 수가 없었어요. 지금은 많이 완화됐지만 제 방식은 여전합니다.

    지금은 그렇지 않은데 어렸을 때는 때리지 않겠다고 늘 말했지만 지켜지지 않았다. 이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랐지만, 지키지 않는 일들이 반복되다 보니 사임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었다. 어릴 때부터 고민을 이야기하면 처음에는 위로와 공감을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말투로 단도를 쏘아댄다. 그럴 때마다 합리적으로 행동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정적으로 행동하면 뭔가 떠오르는 것 같아요.

    부모님과 사이가 좋으면 뭐든지 스스로 하려고 하지만 속으로 반항하면 늘 죄책감이 든다. 물론 제 잘못이고 여러가지 상황이 복잡하니 생략하겠습니다. 그래도 하고 싶은 건 다 했고, 동생들보다 더 많은 사랑을 받으며 자랐다. 정말 감사.



    제가 유순할 때 학원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화를 내서 잘 안됐는데 제가 잡혀서 너무 많은 아이들이 저를 공개적으로 모욕하고 욕을 했나 봅니다. 그 순간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정말 뭔가에 빨려들어가는 기분이었다. 그리고 나쁜 집단에 걸려 왕따 같은 일을 당했습니다. 마치 은타처럼.

    어렸을 때부터 남들 앞에서 우는 것이 부끄럽고, 내 잘못이더라도 남이 하는 일에 대해서는 스스로를 탓했습니다. 불공평하고 울고 싶을 때마다 나는 감정이 없다는 것을 되뇌었다.

    이제 내 성격은 소시오패스처럼 변했다. 처음에는 어려서 잘 몰랐는데 자라면서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몇 년 동안 분노밖에 없었고, 그것은 나를 온전한 성품에 대해 반성하게 만들었다. 주변 사람들에게 한 번도 화를 낸 적이 없는데 자꾸 무례하게 굴어서 진심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다.




    문제는 내가 더 이상 감정을 느끼지 못하고 소시오패스처럼 느껴진다는 것이다. 전혀 공감하지도 않습니다. 나에게 감정이 없다는 것을 계속 상기시키는 것이 효과적인지 모르겠다. 지금은 친구들이 고민을 털어놓아도 전혀 공감이 되지 않아 항상 공감보다는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속상하고 불공평하거나 화나는 일을 보면 모두가 울거나 감정을 표현하고 말을 합니다.

    그리고 왜


    추천사이트

    댓글

Designed by Tistory.